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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침묵(외)

한민족 정신사의 복원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을 펴내며 한국 근현대 문학은 100여 년에 걸쳐 시간의 지층을 두껍게 쌓아왔다. 이 퇴적층은 ‘역사’라는 이름으로 과거화 되면서도, ‘현재’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세기가 바뀌면서 우리는 이제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 현재를 보다 냉철하게 평가하며 미래의 전망을 수립해야될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바로 21세기의 문학적 진로 모색을 위한 텃밭 고르기일뿐 결코 과거로의 문학적 회귀를 위함은 아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근대성의 충격’에 대응했던 ‘민족정신의 힘’을 증언하고 있다. 한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20세기는 광학적인 속도감으로 전통사회가 해체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
한민족 정신사의 복원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을 펴내며

한국 근현대 문학은 100여 년에 걸쳐 시간의 지층을 두껍게 쌓아왔다. 이 퇴적층은 ‘역사’라는 이름으로 과거화 되면서도, ‘현재’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세기가 바뀌면서 우리는 이제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 현재를 보다 냉철하게 평가하며 미래의 전망을 수립해야될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바로 21세기의 문학적 진로 모색을 위한 텃밭 고르기일뿐 결코 과거로의 문학적 회귀를 위함은 아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근대성의 충격’에 대응했던 ‘민족정신의 힘’을 증언하고 있다. 한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20세기는 광학적인 속도감으로 전통사회가 해체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격변과 전통적 가치체계의 변동양상을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고스란히 증언하고 있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민족 정신사의 복원’이라는 측면에서 망각된 것들을 애써 소환하는 힘겨운 작업을 자청하면서 출발했다. 따라서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그간 서구적 가치의 잣대로 외면 당한 채 매몰된 문인들과 작품들을 광범위하게 다시 복원시켰다. 이를 통해 언어 예술로서 문학이 민족 정신의 응결체이며, ‘정신의 위기’로 일컬어지는 민족사의 왜곡상을 성찰할 수 있는 전망대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이러한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편집 방향으로 기획되었다.

첫째, 문학의 개념을 민족 정신사의 총체적 반영으로 확대하였다. 지난 1세기 동안 한국 근현대 문학은 서구 기교주의와 출판상업주의의 영향으로 그 개념이 점점 왜소화되어 왔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기존의 협의의 문학 개념에 따른 접근법을 과감히 탈피하여 정치·경제·사상까지 포괄함으로써 ‘20세기 문학·사상선집'의 형태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시·소설·희곡·평론뿐 아니라, 수필·사상·기행문·실록 수기, 역사·담론·정치평론·아동문학·시나리오·가요·유행가까지 포함시켰다.
둘째, 소설·시 등 특정 장르 중심으로 편찬해 왔던 기존의 ‘문학전집’ 편찬 관성을 과감히 탈피하여 작가 중심의 편집형태를 취했다. 작가별 고유 번호를 부여하여 해당 작가가 쓴 모든 장르의 글을 게재하며, 한 권 분량의 출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별 시리즈 출판이 가능케 하였다. 특히 자료적 가치를 살려 그간 문학사에서 누락된 작품 및 최신 발굴작 등을 대폭 포함시킬 수 있도록 고려했다. 기획 과정에서 그간 한 번도 다뤄지지 않은 문인들을 다수 포함시켰으며, 지금까지 배제되어 왔던 문인들에 대해서는 전집발간을 계속 추진할 것이다. 이를 통해 20세기 모든 문학을 포괄하는 총자료집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셋째, 학계의 대표적인 문학 연구자들을 책임 편집자로 위촉하여 이들 책임편집자가 작가·작품론을집필함으로써 비평판 문학선집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전문 문학연구자의 작가·작품론에는개별 작가의 정신세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한국 문학연구의 성과가 집약돼 있다. 세심하게 집필된 비평문은 작가의 생애·작품세계·문학사적 의의를 포함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검증된 작가연보·작품연구·기존 연구 목록까지 포함하고 있다.
넷째, 한국 문학연구에 혼선을 초래했던 판본 미확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일제 강점기 작품의 경우 현대어로 출판되는 과정에서 작품의 원형이 훼손된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 이번 기획은 작품의 원본에 입각한 판본 확정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근현대 문학 정본으로서의 역할을 다했다.

신뢰성 있는 선집 출간을 위해 작품 선정 및 판본 확정은 해당 작가에 대한 연구 실적이 풍부한 권위있는 책임편집자가 맡고, 원본 입력 및 교열은 박사 과정급 이상의 전문연구자가 맡아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원문의 맛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엄밀한 대조 교열작업에서 맞춤법 이외에는 고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이번 한국문학 출판으로 일반 독자들과 연구자들은 정확한 판본에 입각한 텍스트를 읽을 수 있게 되리라고 확신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근대 개화기부터 현대까지 전체를 망라하는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문학 전집 출간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권수의 제한 없이 장기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출간될 것이며, 이러한 출판 취지에 걸맞는 문인들이 새롭게 발굴되면 계속적으로 출판에 반영할 것이다. 작고 문인들의 유족과 문학 연구자들의 도움과 제보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에서 한응준과 온양 방 씨 사이에서 2남으로 출생.

1884년
향리에서 한문 수학.

1892년
전정숙과 결혼. 1904년 아들 보국 출생.

1896년
설악산 제1차 출가. 이후 세계일주를 기도했으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좌절, 귀향, 방랑생활.

1905년
백담사 정식 출가, 수계(법명 봉완奉玩).

1907년
만화萬化선사로부터 전법(법호 만해萬海, 법명 용운龍雲).

1908년
일본으로 수학 겸 만행. 조동종曹洞宗대학 청강. 천도교 최린과 만남.

1910년
한일합방 소식을 듣고 독립운동 및 교민들의 생활을 돌아보기 위해 만주 유랑. 백담사에서 불교개혁론을 주창한 《조선불교유신론朝鮮佛敎維新論》 저술.

1913년
불교근대화운동 선구 《불교대전佛敎大典》 편술.

1918년
서울생활, 불교계몽지 《유심惟心》 창간.

1919년
3월 1일 기미독립운동 주동, 공약삼장 추가. 체포되어 감옥생활. 이후 수차례 더 투옥. 옥중에서 자유와 평등, 민족과 민중, 통일과 진보, 생명과 평화사상을 골자로 하는 《조선독립의 서》 집필.

1921년
12월 석방, 민족·민중해방운동 전개.

1924년
조선불교청년회 총재 취임.

1925년
백담사에서 시집 《님의 침묵》 창작, 1926년 서울 회동서관에서 출간.

1927년
좌·우 합작 민족운동단체인 ‘신간회’결성에 참여. 경성지회장 등 간부 역임.

1930년
항일비밀독립운동단체 ‘만당卍黨’ 당수.

1933년
유숙원과 재혼, 서울 성북동 심우장에서 궁핍한 생활.

1935년
《조선일보》에 소설 《흑풍》 연재, 이후 소설 창작. 원고료로 생활.

1939년
서울 청량사에서 회갑연. 경남 사천 다솔사 등에서 독립운동 계속.

1944년
6월 29일 서울 심우장에서 세수 65세로 입적.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한용운전집》 간행위원회 결성.

1962년
대한민국 건국 공로 훈장 수장.

1973년
《한용운전집》 전6권(신구문화사) 간행.

1974년
만해문학상(창작과 비평사) 제정.

1980년
만해사상연구회 결성, 《만해사상연구》 1,2,3호 간행(김관호·전보삼 외).

1991년
만해학회(한계전 회장) 결성, 《만해학보》 창간.

1995년
홍성 제1회 만해제 거행.

1996년
조오현 스님 주창으로 설악산 백담사에서 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선양회 결성(총재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 백담사에서 제1회 만해시인학교 개최(주관 계간 시와시학사).

1997년
제1회 만해대상 시상/평화상 ‘유엔 평화의 날’ 제정자 조영식 경희학원장, 실천상 ‘카톨릭농민회’, 학술상 이기영 동국대 교수, 예술상 이반 화백, 포교상 숭산 화계사 조실스님.

1998년
제2회 만해대상 시상/평화상 김순권 경북대 석좌교수, 시문학상 고은 시인, 포교상 수원 신흥사 성일스님.

1999년
제1회 만해축전 시작(백담사). 제3회 만해대상 시상/평화상 윤정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장, 학술상 조동일 서울대 교수, 시문학상 정완영 시인, 포교상 사단법인 ‘우리는 선우’(대표 박광서·남지심).

2000년
제2회 만해축전(백담사) 개최. 제4회 만해대상 시상/평화상 스티브린튼 유진벨재단이사장, 학술상 신용하 서울대 교수, 실천상 리영희 한양대 교수, 시문학상 오세영 시인, 예술상 신응수 중요무형문화재 74호 대목장, 포교상 사단법인 ‘좋은 벗들’(대표 범륜스님).

2001년
제3회 만해축전(백담사) 개최, 제5회 만해대상 시상/평화부문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 실천부문 백낙청 서울대 교수, 학술부문 정영호 한국교원대 명예교수, 시문학부문 이형기 시인, 포교부문 정우스님.

2002년
제4회 만해축전(백담사) 개최. 제6회 만해대상 시상/평화부문 강원룡 목사, 학술부문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문학부문 신경림 시인, 예술부문 박찬수 중요무형문화재목조각장·목아박물관장, 《유심》 신인문학상·작품상 제정.

2003년
백담사 입구에 ‘백담사 만해마을’ 개당(만해사·만해문학박물관·문인의 집·만해학교·심우장 건립), 제5회 만해축전(백담사 만해마을) 개최. 제7회 만해대상 시상/평화부문 김대중 전대통령, 학술부문 김윤식 서울대 명예교수, 문학부문 조정래 작가, 예술부문 이애주 무용가.

2004년
제6회 만해축전 개최. 제8회 만해대상 시상/평화부문 만델라 전 남아공대통령, 실천부문 신법타 조국평화통일불교협회 회장 스님, 문학부문 황석영 작가, 학술부문 데빗 맥켄 하버드대 교수, 예술부문 임권택 감독.

2005년
광복60주년기념 제7회 만해축전 및 세계평화시인대회(신라호텔, 백담사 만해마을, 금강산) 개최. 제9회 만해대상 시상/평화부문 달라이라마 스님, 문학부문 쇼잉카 시인, 실천부문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학술부문 이지관 스님. 만해학술원 개원 및 학술지 《만해학연구》 창간, 만해수련원 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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