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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의 기록(외)

한민족 정신사의 복원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을 펴내며 한국 근현대 문학은 100여 년에 걸쳐 시간의 지층을 두껍게 쌓아왔다. 이 퇴적층은 ‘역사’라는 이름으로 과거화 되면서도, ‘현재’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세기가 바뀌면서 우리는 이제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 현재를 보다 냉철하게 평가하며 미래의 전망을 수립해야될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바로 21세기의 문학적 진로 모색을 위한 텃밭 고르기일뿐 결코 과거로의 문학적 회귀를 위함은 아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근대성의 충격’에 대응했던 ‘민족정신의 힘’을 증언하고 있다. 한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20세기는 광학적인 속도감으로 전통사회가 해체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
한민족 정신사의 복원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을 펴내며

한국 근현대 문학은 100여 년에 걸쳐 시간의 지층을 두껍게 쌓아왔다. 이 퇴적층은 ‘역사’라는 이름으로 과거화 되면서도, ‘현재’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세기가 바뀌면서 우리는 이제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 현재를 보다 냉철하게 평가하며 미래의 전망을 수립해야될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바로 21세기의 문학적 진로 모색을 위한 텃밭 고르기일뿐 결코 과거로의 문학적 회귀를 위함은 아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근대성의 충격’에 대응했던 ‘민족정신의 힘’을 증언하고 있다. 한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20세기는 광학적인 속도감으로 전통사회가 해체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격변과 전통적 가치체계의 변동양상을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고스란히 증언하고 있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민족 정신사의 복원’이라는 측면에서 망각된 것들을 애써 소환하는 힘겨운 작업을 자청하면서 출발했다. 따라서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그간 서구적 가치의 잣대로 외면 당한 채 매몰된 문인들과 작품들을 광범위하게 다시 복원시켰다. 이를 통해 언어 예술로서 문학이 민족 정신의 응결체이며, ‘정신의 위기’로 일컬어지는 민족사의 왜곡상을 성찰할 수 있는 전망대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이러한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편집 방향으로 기획되었다.

첫째, 문학의 개념을 민족 정신사의 총체적 반영으로 확대하였다. 지난 1세기 동안 한국 근현대 문학은 서구 기교주의와 출판상업주의의 영향으로 그 개념이 점점 왜소화되어 왔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기존의 협의의 문학 개념에 따른 접근법을 과감히 탈피하여 정치·경제·사상까지 포괄함으로써 ‘20세기 문학·사상선집'의 형태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시·소설·희곡·평론뿐 아니라, 수필·사상·기행문·실록 수기, 역사·담론·정치평론·아동문학·시나리오·가요·유행가까지 포함시켰다.
둘째, 소설·시 등 특정 장르 중심으로 편찬해 왔던 기존의 ‘문학전집’ 편찬 관성을 과감히 탈피하여 작가 중심의 편집형태를 취했다. 작가별 고유 번호를 부여하여 해당 작가가 쓴 모든 장르의 글을 게재하며, 한 권 분량의 출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별 시리즈 출판이 가능케 하였다. 특히 자료적 가치를 살려 그간 문학사에서 누락된 작품 및 최신 발굴작 등을 대폭 포함시킬 수 있도록 고려했다. 기획 과정에서 그간 한 번도 다뤄지지 않은 문인들을 다수 포함시켰으며, 지금까지 배제되어 왔던 문인들에 대해서는 전집발간을 계속 추진할 것이다. 이를 통해 20세기 모든 문학을 포괄하는 총자료집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셋째, 학계의 대표적인 문학 연구자들을 책임 편집자로 위촉하여 이들 책임편집자가 작가·작품론을집필함으로써 비평판 문학선집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전문 문학연구자의 작가·작품론에는개별 작가의 정신세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한국 문학연구의 성과가 집약돼 있다. 세심하게 집필된 비평문은 작가의 생애·작품세계·문학사적 의의를 포함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검증된 작가연보·작품연구·기존 연구 목록까지 포함하고 있다.
넷째, 한국 문학연구에 혼선을 초래했던 판본 미확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일제 강점기 작품의 경우 현대어로 출판되는 과정에서 작품의 원형이 훼손된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 이번 기획은 작품의 원본에 입각한 판본 확정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근현대 문학 정본으로서의 역할을 다했다.

신뢰성 있는 선집 출간을 위해 작품 선정 및 판본 확정은 해당 작가에 대한 연구 실적이 풍부한 권위있는 책임편집자가 맡고, 원본 입력 및 교열은 박사 과정급 이상의 전문연구자가 맡아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원문의 맛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엄밀한 대조 교열작업에서 맞춤법 이외에는 고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이번 한국문학 출판으로 일반 독자들과 연구자들은 정확한 판본에 입각한 텍스트를 읽을 수 있게 되리라고 확신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근대 개화기부터 현대까지 전체를 망라하는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문학 전집 출간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권수의 제한 없이 장기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출간될 것이며, 이러한 출판 취지에 걸맞는 문인들이 새롭게 발굴되면 계속적으로 출판에 반영할 것이다. 작고 문인들의 유족과 문학 연구자들의 도움과 제보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
1910년
(0세) 강릉 김씨 김연창과 박세창 사이의 장남으로 음력 8월 20일(양력 9월 23일)에 출생함. 부친은 구한국 궁내부 활판소에서 일하던 중 손가락을 세 개 잘린 후, 이발소 등을 경영했음. 본명은 김해경金海卿. 출생지는 경성부 북부 순화방順化坊 반정동半井洞 4통 6호.

1912년
(2세) 백부 김연필 집(경성부 통인동 154번지)으로 감. 백부는 구한말 기사였으며 총독부에서 기술자로 근무하기도 했음.

1918년
(8세) 4년제 신명학교에 입학함.

1921년
(11세) 신명학교 졸업 후, 동광학교에 입학함.

1924년
(14세) 동광학교가 보성고보에 병합되어 4년생으로 편입됨.

1925년
(15세) 교내 미술전시회에 풍경화가 당선됨.

1926년
(16세) 보성고보 졸업 후,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에 입학함.

1927년
(17세) 경성고공 회람지 《난파선》을 편집함. 백부 집 하숙생인 문종혁과 교유하기 시작함.

1929년
(19세) 경성고등공업학교 졸업. 4월부터 조선총독부 내무국 건축과 기수로 근무하기 시작함. 총독부 관방회계과 영선계로 전근(11월). 서대문구 의주통 전매청 건물 신축 현장에 참여함. 《조선과 건축》 표지 도안 현상모집에 1등과 3등으로 당선됨.

1930년
(20세) 첫 장편 〈12월 12일〉(《조선》)을 연재. 각혈을 시작함.

1931년
(21세) 〈휴업과 사정〉(《조선》), 〈이상한 가역반응〉〈오감도〉(일본어), 〈3차각 설계도〉(《조선과 건축》) 등을 발표함. 선전에 〈자화상〉 입선.

1932년
(22세) 〈지도의 암실〉(《조선》), 〈건축무한육면각체〉(《조선과 건축》). 《조선과 건축》지 표지 도안 현상에 선외가작 4등 입선. 백부 뇌일혈로 사망(5월 7일).

1933년
(23세) 재차 각혈함. 총독부 사임하고 화가 구본웅과 황해도 백천 온천에 요양감. 백천 온천에서 기생 금홍과 만남(3월). ‘제비’ 다방을 시작함(7월 14일). 금홍과 동거하기 시작함. 정지용의 소개로 《카톨릭 청년》에 〈꽃나무〉 〈거울〉 등의 우리말 시를 최초로 발표함.

1934년
(24세) 구인회에 입회함. 이태준의 소개로 한글 〈오감도〉를 15호까지 발표함. 하융河戎이란 이름으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의 삽화를 그림. 몇 번에 걸친 금홍의 가출.

1935년
(25세) ‘제비’ 다방을 폐업함(9월). 인사동의 카페 ‘학’을 인수함. 〈학〉의 여급 권순옥을 둘러싸고 정인택과 삼각관계에 빠짐. 정인택의 자살미수 소동 이후 이상의 사회로 정인택과 권순옥 결혼함. ‘69’ 다방, ‘맥’ 다방 등을 계획하지만 실패함. 평안도 성천으로 여행.

1936년
(26세) 창문사에 취직하여, 구인회 동인지 《시와 소설》을 편집함. 변동림과 결혼함. 금홍과 재회.동경으로 감(10월 경). 동경 간다구 진보쵸 삼정목 101의 4에서 생활함. 3·4문학파인 이시우, 신백수와 교유함. 〈날개〉〈종생기〉〈지주회시〉〈봉별기〉〈실화〉〈위독〉〈가외가전〉〈역단〉 〈조춘점묘〉 〈동생 옥희 보아라〉 〈권태〉 〈동경〉 등을 씀. 김기림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동경에 대한 환멸을 피력함.

1937년
(27세)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2월 12일부터 3월 16일까지 구금됨. 병 보석으로 풀려나 동경제대 부속병원에 입원함. 4월 17일에 사망함. 5월 4일 변동림이 화장한 유골을 가지고 귀국. 김유정과 합동영결식을 한 후, 유골은 미아리 공동묘지에 묻힘(6월 10일). 이상 생전에 국내로 보낸 〈종생기〉가 《조광》 5월호에 발표됨.

1938년
유고로 〈환시기〉가 발표됨 (《청색지》, 1938.6).

1939년
유고로 〈실화〉(《문장》, 1939.3), 〈단발〉(《조선문학》, 1939.4), 〈김유정〉(《청색지》, 1939.5)이 발표됨.

1960년
조연현이 이연복으로부터 이상의 노트를 입수함. 〈이상의 미발표 유고의 발견〉(《현대문학》, 1960.11)에서 그 경위를 설명함. 〈1931년〉 〈얼마 안되는 변해〉(《현대문학》 11월호), 〈이 아해들에게 장난감을 주라〉(《현대문학》 12월호) 등이 발표됨.

1961년
유고로 〈구두〉 〈어리석은 석반〉(《현대문학》 1월호)이 발표됨.

1976년
〈회한의 장〉 〈단장〉 〈습작 쇼오윈도우 점경〉 〈무제〉 등 조연현 소장의 미발표 유고가 유정의 번역으로 발표됨 (《문학사상》 6월호). 유고 〈첫번째 방랑〉 〈각혈의 아침〉 〈황의 기〉 〈불행한 계승〉 등이 발표됨(《문학사상》 7월호).

1986년
〈공포의 기록(서장)〉 〈공포의 성채〉 〈야색〉 〈단상〉 등 이상의 미발표 유고들을 조연현의 미망인인 최상남이 《문학사상》(10월호)에 게재함.

2001년
이상 연구 잡지인 《이상 리뷰》가 창간됨.

2002년
이상의 백부집이었던 통인동 154번지의 한옥을 광장종합건축에서 매입함(12월 30일 매매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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