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정신사의 복원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을 펴내며
한국 근현대 문학은 100여 년에 걸쳐 시간의 지층을 두껍게 쌓아왔다. 이 퇴적층은 ‘역사’라는 이름으로 과거화 되면서도, ‘현재’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있다. 세기가 바뀌면서 우리는 이제 과거에 대한 성찰을 통해 현재를 보다 냉철하게 평가하며 미래의 전망을 수립해야될 전환기를 맞고 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바로 21세기의 문학적 진로 모색을 위한 텃밭 고르기일뿐 결코 과거로의 문학적 회귀를 위함은 아니다.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근대성의 충격’에 대응했던 ‘민족정신의 힘’을 증언하고 있다. 한민족 반만년의 역사에서 20세기는 광학적인 속도감으로 전통사회가 해체되었던 시기였다. 이러한 문화적 격변과 전통적 가치체계의 변동양상을 20세기 한국 근현대 문학은 고스란히 증언하고 있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민족 정신사의 복원’이라는 측면에서 망각된 것들을 애써 소환하는 힘겨운 작업을 자청하면서 출발했다. 따라서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그간 서구적 가치의 잣대로 외면 당한 채 매몰된 문인들과 작품들을 광범위하게 다시 복원시켰다. 이를 통해 언어 예술로서 문학이 민족 정신의 응결체이며, ‘정신의 위기’로 일컬어지는 민족사의 왜곡상을 성찰할 수 있는 전망대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이러한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편집 방향으로 기획되었다.
첫째, 문학의 개념을 민족 정신사의 총체적 반영으로 확대하였다. 지난 1세기 동안 한국 근현대 문학은 서구 기교주의와 출판상업주의의 영향으로 그 개념이 점점 왜소화되어 왔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기존의 협의의 문학 개념에 따른 접근법을 과감히 탈피하여 정치·경제·사상까지 포괄함으로써 ‘20세기 문학·사상선집'의 형태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시·소설·희곡·평론뿐 아니라, 수필·사상·기행문·실록 수기, 역사·담론·정치평론·아동문학·시나리오·가요·유행가까지 포함시켰다.
둘째, 소설·시 등 특정 장르 중심으로 편찬해 왔던 기존의 ‘문학전집’ 편찬 관성을 과감히 탈피하여 작가 중심의 편집형태를 취했다. 작가별 고유 번호를 부여하여 해당 작가가 쓴 모든 장르의 글을 게재하며, 한 권 분량의 출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별 시리즈 출판이 가능케 하였다. 특히 자료적 가치를 살려 그간 문학사에서 누락된 작품 및 최신 발굴작 등을 대폭 포함시킬 수 있도록 고려했다. 기획 과정에서 그간 한 번도 다뤄지지 않은 문인들을 다수 포함시켰으며, 지금까지 배제되어 왔던 문인들에 대해서는 전집발간을 계속 추진할 것이다. 이를 통해 20세기 모든 문학을 포괄하는 총자료집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셋째, 학계의 대표적인 문학 연구자들을 책임 편집자로 위촉하여 이들 책임편집자가 작가·작품론을집필함으로써 비평판 문학선집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전문 문학연구자의 작가·작품론에는개별 작가의 정신세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한국 문학연구의 성과가 집약돼 있다. 세심하게 집필된 비평문은 작가의 생애·작품세계·문학사적 의의를 포함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검증된 작가연보·작품연구·기존 연구 목록까지 포함하고 있다.
넷째, 한국 문학연구에 혼선을 초래했던 판본 미확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일제 강점기 작품의 경우 현대어로 출판되는 과정에서 작품의 원형이 훼손된 경우가 너무나 많았다. 이번 기획은 작품의 원본에 입각한 판본 확정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근현대 문학 정본으로서의 역할을 다했다.
신뢰성 있는 선집 출간을 위해 작품 선정 및 판본 확정은 해당 작가에 대한 연구 실적이 풍부한 권위있는 책임편집자가 맡고, 원본 입력 및 교열은 박사 과정급 이상의 전문연구자가 맡아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또한 원문의 맛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엄밀한 대조 교열작업에서 맞춤법 이외에는 고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이번 한국문학 출판으로 일반 독자들과 연구자들은 정확한 판본에 입각한 텍스트를 읽을 수 있게 되리라고 확신한다.
‘범우비평판 한국문학’은 근대 개화기부터 현대까지 전체를 망라하는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문학 전집 출간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권수의 제한 없이 장기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출간될 것이며, 이러한 출판 취지에 걸맞는 문인들이 새롭게 발굴되면 계속적으로 출판에 반영할 것이다. 작고 문인들의 유족과 문학 연구자들의 도움과 제보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
1904년(1세)
11월 4일 강원도 철원군 묘장면 산명리에서 부父 장기 이씨 창하昌夏와 모母 순흥 안씨 사이의 1남 2녀 중 장남으로 출생. 아버지는 철원공립보통학교 교원과 덕원 감리서 주사를 역임한 개화파.
1909년(6세)
아버지를 따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이주. 그 해 8월 아버지의 죽음으로 귀국 중 함북 배기미(梨津)에 정착. 서당에 다니며 한문을 수학.
1912년(9세)
어머니의 죽음으로 철원 용담으로 귀향하여 친척집을 전전함.
1915년(12세)
사립 봉명학교 입학.
1918년(15세)
사립 봉명학교 졸업. 이후 자기 손으로 인생을 개척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집을 떠나 원산 등지에서 2년간 객줏집 사환 등의 일을 함.
1920년(17세)
4월 배재학당 보결생 모집에 합격하나 등록하지 못함. 낮에는 상점 점원으로 일하고 밤에는 야학에 나가 공부함.
1921년(18세)
4월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 스승으로 가람 이병기, 같은 학예부원으로 상급반에 정지용, 김영랑, 박종화 등이 하급반에 박노갑이 있었음.
1924년(21세)
휘문고등보통학교 학예부장으로 활동. 6월 동맹휴교 주모자로 4학년 1학기에 퇴학. 이어 휘문고보 친구인 김연만의 도움으로 일본으로 건너감.
1925년(22세)
일본에서 단편 〈오몽녀〉를 《조선문단》에 투고하여 입선, 문단에 나옴.
1926년(23세)
4월 동경 상지上智대학 예과에 입학. 신문, 우유 배달 등을 하며 매우 궁핍한 생활 속에 나도향 등과 교우.
1927년(24세)
11월 상지대학을 중퇴하고 귀국함. 각 신문사와 모교를 방문하여 일자리를 구하나 뜻을 이루지 못함.
1929년(26세)
《개벽》사에 입사. 《학생》《신생》 등의 편집에 관여함.
1930년(27세)
이화여전 음악과 출신의 이순옥李順玉과 결혼.
1931년(28세)
《중외일보》 기자로 근무. 폐간으로 《조선중앙일보》 학예부 기자로 옮김. 장녀 소명小明 태어남.
1932년(29세)
이전梨專, 이보梨保, 경보京保 등의 학교에 출강함. 장남 유백有白 태어남.
1933년(30세)
박태원, 이효석 등과 ‘구인회九人會’를 조직.
1934년(31세)
차녀 소남小楠 태어남.
1935년(32세)
《조선중앙일보》 퇴사, 창작에 몰두함.
1936년(33세)
차남 유진有進 태어남.
1938년(35세)
만주 지역을 여행함.
1939년(36세)
《문장》의 편집자 겸 소설추천 심사위원으로 활동(임옥인, 곽하신, 최태응 등이 추천됨) 이후 황군위문작가단, 조선문인협회 등의 단체에서 활동.
1940년(37세)
3녀 소현小賢 태어남.
1941년(38세)
제2회 조선예술상 수상.
1943년(40세)
강원도 향리(안협)로 낙향. 광복 전까지 이곳에서 칩거함.
1945년(42세)
문화건설중앙협의회, 문학가동맹, 남조선민전 등의 조직에 참여, 문학가동맹 부위원장, 민전 문화부장을 맡음. 《현대일보》 주간에 취임.
1946년(43세)
7~8월 경 월북. 〈해방전후〉로 제1회 해방문학상 수상. 10월 방소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소련 여행.
1948년(45세)
8・15 북조선최고인민회의 표창장 받음.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부위원장, 국가학위수여위원회 문학분과 심사위원이 됨.
1950년(47세)
한국전쟁 중 낙동강 전선까지 종군. 12월 국방군의 북진을 따라 문화계 인사들이 이태준을 구출하려 했으나 실패.
1952년(49세)
남로당과 함께 숙청될 위기에서 소련파 기석복의 후원으로 살아 남았으나 문단활동은 미약함.
1953년(50세)
남로당파의 숙청이 끝난 가을 자강도 산간 협동농장에서 막노동을 하다가 1960년대 초 산간 협동농장에서 병사한 것으로 알려짐(강상호, 〈내가 치른 북한 숙청〉, 《중앙일보》, 1993. 6. 7).
1954년(51세)
3개월간의 사상검토 작업 중 과거를 추궁당함.
1955년(52세)
이광수, 박창옥 등과 함께 비판당함.
1956년(53세)
소련파의 몰락과 함께‘구인회’ 활동과 사상성을 이유로 1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의 결의로 임화, 김남천과 함께 비판당함. 2월 ‘평양시당 관할 문학예술부 열성자대회’에서 한설야에 의해 비판ㆍ숙청당함.
1957년(54세)
함흥노동신문사 교정원으로 배치됨.
1958년(55세)
함흥 콘크리트 블록 공장의 파고철 수집 노동자로 배치됨.
1964년(61세)
중앙당 문화부 창작 제1실 전속작가로 복귀함.
1969년(66세)
강원도 장동탄광 노동자 지구에서 사회보장으로 부부가 함께 삼. 이후 연도 미상이나 사망한 것으로 알려짐(<장현준의 증언>, 《한겨레신문》, 1991. 12. 19).